교육정보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2020학년도 대입 전략

쿡쌤과외 2019. 5. 30. 15:36

예비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교육컨설턴트 쿡쌤입니다. 오늘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2020학년도 대입 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다들 방학은 알차게 보내셨나요? '지금이 놀 수 있는 마지막 시간이야'라는 생각으로 방학을 보낸 건 아니겠죠? 새 학기가 시작되고, 3월 모의고사와 1학기 중간고사, 동아리 가입까지 정신없는 일정을 보냈을 거예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그건 바로 자신의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목표를 공략할지 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만약 내신만 자신이 있는 학생인데 자신이 목표하는 대학에 교과전형이 없어졌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아쉽게도 모집 전형을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변경하거나 목표를 변경해야 되는 상황이 생길 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2020학년도 모집 계획안을 바탕으로 주요 대학 입시가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목표를 정하자!

올해부터 정시를 30%로 확대하겠다는 뉴스를 본 적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전국 대학들이 정시를 큰 폭으로 확대하는 것은 아니에요. 현재에도 수시 이월 인원을 합하면 정시에서 30% 인원을 선발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아주 큰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가 됩니다. 2020학년도 대학별 모집요강은 4~5월쯤 발표하지만, 우선 시행 계획안을 바탕으로 입시 전형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 전략적으로 준비해 봅시다.

1. 성균관대

성균관대는 올해 정시 내/외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합니다. 또한 특기자전형 중 소프트웨어 과학인재 모집인원을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흡수하여 선발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선발 인원이 확대되었기 때문에 계열별/학과별로 모집 단위가 변경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지원학과의 개설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길 바랍니다.

반면 논술전형은 축소될 예정이에요. 2019학년도에는 900명을 선발했지만 올해는 532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정시모집은 다소 확대될 전망이에요. 2019학년도에 수시 80%, 정시 20%로 선발했는데 올해는 수시 70%, 정시 30%로 선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정시 모집 의예과에서는 올해부터 인적성 면접을 도입하기 때문에 성균관대 의예과 정시모집을 목표로 한다면 면접에 대한 준비도 필요합니다.

2. 서강대

서강대 수시전형의 가장 큰 변화는 지원자격 확대입니다. 특히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졸업연도 제한을 폐지하고, 검정고시 등 고교 졸업 동등 이상의 학력을 인정해 주기 때문에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고, 전형도 간소화하여 알바트로스 창의전형이 폐지되고, SW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흡수될 예정입니다.

정시는 전년도 320명 선발에서 올해 437명 선발로 확대합니다. 특히 서강대는 수능 응시 계열의 구분 없이 전 모집단위에서 교차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연계 학생이 서강대를 목표로 할 경우 인문계 수학 등을 준비하는 전략도 가능합니다.

3. 한양대

한양대는 올해부터 수시모집에서 상경계열인 경제금융학부 모집 단위를 자연계에서도 선발합니다. 그래서 총 66명 중 상경계열 54명, 자연계열 12명으로 나눠서 선발하기 때문에 자연계열 학생들 중에서도 한양대의 경제금융학부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논술전형은 논술 반영 비율을 확대하여 올해는 논술 80%, 학생부 20%를 반영하고, 의예과에서는 수리논술과 더불어 인문논술도 출제할 예정입니다.

정시에서는 상경계의 반영 비율이 변경됩니다. 특히 상경계의 경우 올해부터 수학(나)형을 40%나 반영하기 때문에 한양대 정시 상경계열을 준비하는 학생은 수학 점수 향상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2020학년도 주요 대학의 입시 변경 사항과 목표 대학을 찾아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알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목표 대학 합격의 첫걸음이자 핵심입니다.
자신의 목표 대학에 맞춘 전략적인 계획과 활동을 통해 최고의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