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학종 대비

교육정보

by 쿡쌤과외 2019. 5. 28. 18:32

본문


안녕하세요. 교육컨설턴트 쿡쌤입니다.

수험생과 그 부모님 모두 마음속에 목표하는 대학이 있을 것입니다. 이 목표 대학에 가는 방법이 수시냐 정시냐에 따라 그 전략이 달라질 뿐이지요. 수시는 내신을 기준으로 하는 교과 전형, 학교생활을 포함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제시문 독해와 논리력을 요구하는 논술 전형 등 다양합니다. 수시 전형은 9월부터 원서 접수가 시작되는 반면 정시는 수능 성적으로 기준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12월부터 원서 접수가 시작됩니다.



고3 마지막 여름방학은 본격적으로 수시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로,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자기소개서와 면접 등 필요한 전형 요소를 확인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고1~2 학생은 여름방학 때 자신의 활동과 지원 전략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야 하며, 목표로 하는 대학의 자기소개서와 면접 등을 준비해 본다면 고3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대학에서 자기소개서를 받는 이유와 입학사정관의 평가 방법 그리고 명품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대학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왜 받을까?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에 나타나는 교과 성적, 비교과 활동 등 학생의 학교생활 전체를 종합적으로 보고 평가하여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그리고 이 평가는 객관적 수치로 점수화하는 게 아니라 '입학사정관'이라고 불리는 대학의 평가자가 직접 학생들의 서류와 면접을 보고 선발하게 됩니다. 학생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활동과 교사의 평가를 볼 수 있는 서류이지만, 정작 학생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그 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기록은 없습니다. 그래서 대학의 평가자는 그 활동이 학생이 어떤 의미를 두고 한 것인지, 그 활동을 통해 학생에게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어서 자기소개서를 받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가 학생을 평가할 때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학교생활기록부 만을 보고 학생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한 경우, 자기소개서를 통해 평가자가 감동한다면, 자기소개서의 영향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입학사정관인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볼까?

학생부종합전형을 평가하는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학생의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의 4가지 평가요소를 두고 학생을 평가합니다. 학업 역량은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을 보는 영역으로 학업 태도와 의지, 탐구 활동, 학업의 발전 정도 등을 포괄하여 평가합니다. 전공 적합성은 지원 전공에 관한 관심과 이해도, 노력과 준비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고등학교 활동 내에서 전공과 관련된 활동과 경험을 주요하게 봅니다. 인성은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사고와 행동을 평가하는 것으로 협업 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을 주요 지표로 삼습니다. 발전 가능성은 미래에 향상될 가능성을 보는 것으로 자기 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의 요소를 반영하여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모두 신뢰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학생의 활동에 대한 진정성을 알아보려는 의미도 포함된 중요한 서류입니다.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 중 설명 및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에 대해서는 반드시 상세하게 기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중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의 4자이 영역에서 자신의 활동 사항을 점검하여 부족한 영역을 찾고 이에 대한 보완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충실히 입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명품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을까?

명품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장점과 활동은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에 맞춰 최대한 돋보이게 쓰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양식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한 공통 문항 3개와 대학별 자율 문항 1개로 구성됩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 문항

1. 고교 재학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기기 바랍니다.

2. 고교 재학 중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기시 바랍니다.

대교협 공통 문항을 살펴보면, '배우고 느낀 점'을 쓰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자신의 경험이나 사례를 나열해서는 안 되고, 반드시 그것을 통해 배운 점이나 느낀 점을 써야 합니다. 교내 활동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학생이 비슷한 활동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비슷한 활동 속에서 자신만의 특별함을 담는 것이 중요한데,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이 변했던 경험, 지식이 확장된 경험, 친구관계 등 관계가 개선된 경험 등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던 부분을 생각해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별 자율 문항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대학이 '대학 및 모집 단위에 지원한 동기와 노력한 과정 그리고 학업 계획' 등을 쓰도록 하고 있습니다. 즉, 대학에서 학생을 뽑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야 하는 것이죠. 그래서 학생의 지적능력이나,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미래의 구체적인 진로계획 등을 대학의 인재상 및 교육목표에 맞춰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자기소개서를 쓸 땐 처음부터 글을 완성하려고 하는 욕심은 버려야 합니다. 처음에는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간단한 단어로 개요를 작성한 후 문장으로 된 개요를 만들고 좀 더 상세하게 살을 붙여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섬세함이 평가자에 눈에 확 띄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완성 후 여러 번 다시 보고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소개서의 완성도는 물론 면접에 대한 준비 등 학종 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